반응형

가끔 저는 자고 일어났을 때 입술이 부어오른 경험을 할 때가 많은데요. 이런 증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알아보니 입술이 부어오르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입술이 충격을 받거나 상처를 입게 되면 자주 부어오르게 되는데요. 제가 이런 경험을 많이 하다보니까 붓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입술 부어오름의 이유와 해결책을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이 부어오르는 원인


1. 외부충격

아마도 충격으로 인한 증상이 가장 일반적이죠. 싸움을 하다가 상대에게 입술을 맞아서 입술이 부었다거나 어딘가에 부딪혔다거나 해서 입술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심할 경우에 입술이 붓고 피가 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과산화수소 등의 소독약으로 입술을 가볍게 치료해주고, 얼음찜질을 해서 붓기를 가라앉혀주시면 좋습니다.



2. 구순염

입술은 유분이 있는 피지층이 없어서 수분이 부족하고 건조하기 때문에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생기는 염증 중 하나가 구순염인데요. 구순염은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열이 많이 생기며, 몸의 기가 원활히 순환되지 않을 때도 자주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입술에 구순염이 생길 경우, 입술이 부어오르게 되고, 따끔거리는 통증이 같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 알레르기

가끔 밥먹고 나서 아무 이유없이 입술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특정 음식에 들어있는 조미료나 재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원인일 때가 많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웰빙이나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학조미료나 자극 강한 재료를 사용하는 빈도는 많이 줄었다고 하나 아직도 드문드문하게 음식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지켜보다가 다른 증상이나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 음식은 피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병원에 찾아가서 자신이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 피로

저는 술을 밤늦게까지 먹은 다음 날이나, 야근을 심하게 한 다음날에 입술이 부어오르곤 하는데요. 이것의 원인은 피로가 결정적이라고 하네요. 몸이나 정신이 피곤하여 생기는 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의 피로와 정신의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해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부가적으로 립밤과 같은 입술 보호제를 발라서 입술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입술 부어오름 해결법


아마 많은 분들이 입술이 붓는 것에 대해 크게 개의치않고 시간을 두고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휴식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낫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증상과 붓는 정도가 심하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시면 증상과 원인에 따라 스테로이드제, 항 히스타민제 등을 처방받고 치료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입술 부어오름의 원인과 그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런 증상은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시진 마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고 통증이 심해진다면 바로 병원에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