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음식을 잘 못 먹었는지,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고 설사가 계속 나오더라고요.. 아마 설사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보셨을텐데요. 


보통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설사는 소화불량으로 인해 일어나거나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배에 통증이 생기거나 몸에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증상이 대부분이라, 식사량을 줄이고, 물을 자주 섭취하면서 음식 관리를 해주면, 며칠내로 낫게 됩니다. 이때 설사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을 섭취하면 더 좋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설사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1. 연근

연근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잦은 설사로 고생할 때 생연근을 강판에 갈아서 천에 걸러 즙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멈추는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석류

연근과 마찬가지로 석류에도 설사를 멈추게 하는 타닌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석류 알갱이에 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이 석류알갱이만 골라서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마셔주시면 좋습니다. 혹시 신맛이 강해서 먹기 불편하신 분들은 꿀을 조금 첨가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3. 무화과꿀차

흔히 무화과는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 좋고, 위장 기능을 개선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위에 좋은 무화과를 곱게 간 무화과가루를 꿀에 섞어서 차로 섭취해주면 효능이 배가된다고 합니다. 또한, 꿀에도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차 한잔으로 몸속 내장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4. 쑥즙

옛부터 쑥잎은 약으로도 널리 활용되어 왔는데요. 쑥즙은 진통, 지혈의 효과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설사가 발생했다면 쑥을 갈아서 쑥즙을 만들고 이것을 소주잔 정도 섭취하게 되면 설사가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매실

매실은 보통 소화를 좋게 하는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향균작용 또한 큰 음식에 속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만성설사를 앓고 계신 분들에게 최고의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식당에서 식사 후에 후식으로 매실차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매실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복통이나 체한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 같네요.



6. 꿀녹차

위에서도 계속 언급했지만 꿀은 우리 몸에 상당히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살균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세균성 설사나 장염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며 간장병이나 동맥경화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녹차를 같이 드시면 더욱 좋은데요. 녹차에 있는 타닌성분은 향균작용 및 변을 단단히 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서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방법은 녹차를 10g정도로 우려낸 후에 꿀 60g을 넣어서 하루에 한 잔 섭취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으로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는데요.

설사는 한번 시작하면 멈추지도 않고 계속되기때문에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상당한 고통이 따르는 증상인데요. 이렇게 설사로 고생하실 때 위의 음식들을 섭취해서 설사를 완화시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