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의 몸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소를 흡수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흡수한 영양소를 바탕으로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세포를 유지하며 성장시키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반드시 생기는 것이 노폐물인데요. 보통 우리 몸에서 생긴 노폐물은 여러 기능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그 기능 중 하나가 소변인 것입니다. 소변은 우리 몸 전체의 수분과 노폐물이 모여서 마지막으로 배출되는 기관이므로 소변의 확인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소변에 거품이 발생하는 것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이 많아서 오늘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거품뇨?


거품뇨란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소변의 증상을 말하는데요. 단백질 성분때문에 발생한다고 해서 단백뇨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소변에 거품이 많지 않고, 거품이 생긴다고 해도 금방 사라지는 것이 보통인데요. 그런데 거품이 많이 생기거나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위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했지만,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이 우리가 육류나 생선류에서 섭취하게 되는 단백질 성분이 체내에 전부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면서 거품이 생기는 것이 보통인데요.



이것 이외에도 격렬한 운동을 한 후나 소변이 나오는 통로인 요로에 세균이 침투하여 생길 수도 있으며, 수면부족, 탈수증상, 고열증상 등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에 문제가 있을 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몸속에 있는 독소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 해서 몸 속에 쌓이게 되고,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거품뇨입니다. 신장이상질환의 초기증상으로 알려진 거품뇨는 소변의 표면장력을 높여서 거품이 쉽게 발생하고 잘 사라지지도 않아서 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 이외에도 가볍게는 피로감이나 식욕감퇴, 심하면 고혈압이나 빈혈 등의 또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만성신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에서 거품뇨의 원인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만성신장질환까지 언급을 했지만, 거품뇨가 생긴다고 해서 반드시 심각한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미리부터 너무 걱정하시진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나 의심이 되는 증상이 있고,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그때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