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분은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제가 아는 분은 얼굴에 여드름이 나고, 잡티가 생겨서 아무 생각없이 집에 있는 피부 연고를 발랐다고 합니다. 그 후에 일시적으로 여드름도 사라지고, 피부도 깨끗해진 것 같아서 꾸준하게 바르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얼굴에 열기가 돌기 시작하더니 잠을 잘 때도 아프고 얼굴에 홍조현상이 심해져서 병원에 찾아갔다고 합니다. 진단 결과는 바로 스테로이드 부작용이었다고 하는군요. 일시적인 효과때문에 연고를 계속 사용했던 것이 원인이었던 겁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듣고 스테로이드 연고의 위험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는데요.

그럼, 스테로이드 부작용이란 무엇이고,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스테로이드 부작용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스테로이드 제제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다가 사용을 중단했을 때, 피부가 예민해지고 얇아지면서 약한 자극에도 쉽게 붉어지거나 붓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홍조현상이 심해지고, 열감이 심해서 상당한 고통을 느끼고 괴로움을 느끼게 되는데요.

연고 사용 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 치료


스테로이드 부작용 치료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요즘은 대개 약물요법과 외용요법을 병행하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외용요법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광선요법, 관리요법, 침구요법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물요법은 내과적인 치료법으로 몸속에 약물을 투여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말하고요.

그밖에도 식이요법이나 생활요법 등의 관리를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한답니다.

이 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는냐는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 아닌 전문의의 판단이 우선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제 지인분은 홍조현상이 너무 심해서 화장으로 가려도 티가 많이 날뿐만 아니라, 건조한 날에는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졌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까지 이르지 않게 하려면 반드시 약간이라도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셔야 합니다.


지금은 꾸준히 병원치료를 받아서 원래 피부를 거의 회복했는데요.

아직까지도 그때 아무 약이나 막 바르고, 증상이 나타난 후에 바로 병원에 가지 않은 걸 후회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약이나 연고라고 해서 다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