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현대인들 중에서는 스트레스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는 분들이 드물다고 합니다. 물론 저도 몸은 피곤한데 정신이 불안하여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잠자리를 뒤척이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런 경험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음 날이 굉장히 피곤하고 상쾌하지 않습니다. 잠이 보약인데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잠 잘오는 방법과 검색을 통해 알게된 정보를 같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잠 잘오는 방법


1. ASMR

아마 ASMR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ASMR이란 자율감각신경 자극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해외에서 불면증 치료 대체요법으로 나온것인데, 사람들이 평소에 느끼는 일상적인 소리이지만 마음이 편안해지고 진정효과를 느낄 수 있는 소리입니다. 이미 유튜브에 ASMR이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사람들이 좋은 마이크를 사용하여 글씨쓰는 소리, 속삭이는 소리, 귀를 파주거나 마사지해주는 상황극을 통해 자율감각신경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쉬운 예로 수업시간에 책장넘기는 소리나 선생님의 조근조근한 목소리, 어머니가 귀파줄 때의 소리가 될 수 있겠네요. 이런 상황에 졸리거나 잠이 잘 오셨던 경험들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러므로 잠자리에 들기전에 ASMR을 들으면서 잠을 청하게 되면 좀더 쉽게 잠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도 있는데요. 한번 시험삼아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새로운 느낌이실 겁니다. 귀가 간질간질거리기도 하고 짜릿짜릿하기도 하고요. 이런 느낌때문에 ASMR에 중독되어 잘 때 ASMR이 없으면 잠을 못 자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청취하는 것이기때문에 청력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ASMR은 정말 잠이 안 올때만 가끔 들어보세요.



2. 샤워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몸이 상당히 나른해지고 편한해집니다. 이렇게 약 10분간 샤워를 한 후에 잠자리에 들게 되면 스스륵 잠이 드실 겁니다. 샤워는 제가 애용하는 방법이라 그런지 몸도 깨끗하게 해주면서 숙면에도 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추드립니다.




3. 더위 피하기

보통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이불 속에 들어가있으면 금방 잠이 듭니다. 그러나 여름에는 날씨도 덥고 찝찝하기 때문에 쉽게 잠을 이룰 수 없죠. 이럴 때는 몸의 덥고 찝찝한 기운을 없애주면 상괘하게 잠을 청할 수 있는데요. 찬물로 시원하게 샤워를 하고 나서 선풍기의 약한 바람을 쐬면서 잠을 청하게 되면 스르륵 잠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더우시다면 죽부인이나 대나무 돗자리 등을 깔고 누워보세요. 몸이 시원해져서 한결 잠자기가 편하실 겁니다.




4. 스마트폰 사용금지

동물은 빛이 없어야 잠자는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자기전에 스마트본이나 노트북을 보면서 잠을 자는 것이 습관이 되어버렸지요. 이런 강한 빛을 계속 보고 있으면 아직 잘 때가 아니라고 뇌가 인식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는 것이죠. 그러므로 자기 10분 전에는 절대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보지 마시고 잠자리에 드세요.




5. 잔잔한 음악

위에서 언급한 ASMR과 같은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끔 보면 잠잘 때 가요를 듣거나 팝송을 들으면서 자는 분들이 있는데, 뭐 각자의 취향이겠지만 되도록이면 사람의 목소리가 들어있지 않고, 가사가 없는 조용하고 잔잔한 뉴에이지, 클래식음악이 좀 더 잠자기에 좋습니다. 그러나 음악 소리가 너무 크면 음악에 집중하거나 귀에 거슬려서 오히려 잠이 더 안 오기때문에 음량을 최대한 작게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6. 잠자기 전 운동

몸이 피곤하면 잠이 금방 오잖아요. 그것을 이용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군대를 다녀오셨거나 운동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훈련을 하고 나서 집에 돌아와서 잠깐 누워있으면 너무 피곤해서 자고 싶지 않아도 눈이 저절로 감긴답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자기 전에 줄넘기를 하거나 달리기를 하고 개운하게 샤워 후 잠자리에 들게 되면 1분 안에 잠에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잠 잘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만약 위의 방법들로도 잠을 청하는 것이 어렵다면 스트레스나 기타 정신적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음과 정신의 병이나 걱정이 있으면 잠 잘때도 그런 고민과 생각들이 밀려오기 때문에 잠자기에 집중이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럼, 모두 꿀잠 자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